음악에도 강약이 있듯이, 웹 사이트에서도 강조와 여백을 적절히 사용하여 페이지에 생동감을 주고 재미있고 탄력적인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다.


* 강조
텍스트를 강조하는 데 쓰이는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 기법 중 하나는 굵게 처리하는 것이다. 그렇다고 모든 글씨를 볼드체로 지정하면 결과적으로 아무 것도 돋보이지 않고 마치 방문자에게 고함을 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.
서체를 다룰 때는 한 번에 한 가지 변수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 즉, 한 번에 사이즈도 키우고 볼드체에 대문자로 지정하는 것은 삼가하라는 이야기다. 시각적 대조를 위해서는 조금씩 변화만 주면 되는 것이다.


* 여백
'계획적으로 의도된 공간', 즉 여백은 화면의 그래픽과 글자들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. 한치의 여유도 없이 빽빽히 들어찬 화면을 보고 있으면 보기만 해도 부담이 되어 읽기 싫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어서 그 페이지에서 빠져 나오고 싶을 것이다. 여백의 빈 느낌은 꽉 찬 텍스트를 더욱 짜임새 있게 만들고, 반대로 여백의 빈 듯한 느낌은 꽉 찬 텍스트에 의해 강조될 수 있다.
이처럼 여백은 잘 사용하면 훌륭한 디자인 요소로서 페이지를 더욱 세련되어 보이게 할 수 있지만 자칫 무성의하게 보여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계획된, '치밀한 여백'을 만들어야 한다.


웹 타이포그래피
서체의 종류와 궁합
가독성
강조와 여백
서체그래픽
About me
My Family
My work
Board
home
contac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