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상의 이유로 서체를 HTML로 처리하지 않고 그래픽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.
주로 제목이나 메뉴, 또는 유달리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사용하는데, HTML로는 나타낼 수 없는 각종 효과를 텍스트에 입혀 사용함으로써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.


* 작은 글자는 안티알리어싱을 끄자.
HTML로 구현되는 폰트와 이미지로 만든 폰트가 보여지는 것에 있어 나타나는 가장 큰 차이는 안티알리어싱에 있다. 그런데 포토샵 같은데서 텍스트를 쓸 때 아주 작은 글자가 안티알리어싱 되면 일반적으로 분명하게 보이지 않고 흐릿해져 가독성이 떨어지게 된다. 보통 12pt이하는 안티알리아싱을 안 쓰는게 좋다.
주의할 것은 한글 폰트는 최소 10pt까지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10pt는 사실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므로 폰트에 따라 11포인트나 12포인트를 사용하도록 한다.


* 그래도 흐릿한 글자를 처리하기 위한 Tip 하나
안티알리어싱을 끈 상태로 썼을 때 효과적인 폰트들은 바탕이나 굴림 같은 시스템 서체이고, 그 외 일반 트루타입 폰트들은 12pt 이하에서 안티알리어싱을 끄게 되면 상당히 거칠게 나와 보기 싫다. 그럴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tip 하나를 소개한다.
1. 안티알리어싱이 된 텍스트 레이어를 하나 쓰고 그 위에 같은 레이어를 복사한다.
2. 복사한 레이어를 렌더시켜서 텍스트의 성질을 없앤 후 filter > sharpen을 시킨다.
3. sharpen시킨 레이어의 opacity 값을 적당히 조절하여 글자가 너무 진하지 않도록 한다.


웹 타이포그래피
서체의 종류와 궁합
가독성
강조와 여백
서체그래픽
About me
My Family
My work
Board
home
contact